구 분 |
구성부재 |
기 능 |
상 부 구 조 |
교면포장 |
바닥판 상면에 위치하여 차량의 윤하중을 직접 받는 부위로서 차량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흡수․분산시키고 외부의 불리한 환 경조건에 대해서 바닥판을 보호 |
배수시설 |
교면의 물고임에 따른 차량 사고방지 및 물 유입에 따른 부식방 지를 위해 일정한 곳으로 물을 배출 | |
난간 및 연석 |
난간은 보행자, 자전거 및 차량의 이탈방지, 사고 시 완충작용을 하며 연석은 보도 및 차도의 경계부나 교량의 폭 방향 최외단 단부에서 차량의 시선유도 및 이탈방지 | |
신축이음 |
바닥판의 연결부에 설치되며 교량의 온도변화로 인한 신축, 콘 크리트의 재령에 따른 크리프와 건조수축, 활하중에 의한 처짐 등 상부구조의 이동과 회전을 원활하게 수용하고 단부의 변위에 대해 주행성에 지장이 없도록 설치 | |
바닥판 |
철근콘크리트 또는 강재로 이루어져 교통하중을 직접지지하며, 하중을 바닥틀(가로보, 세로보)이나 거더에 전달 | |
교량받침 |
상부구조에 작용하는 하중을 하부구조에 전달하기 위하여 교량 의 상․하부구조의 접점에 설치 | |
거더 |
바닥판과 바닥틀로부터 전달되는 하중을 지지하고 받침부를 통 하여 하부구조로 하중을 전달 | |
케이블 |
케이블의 자중 및 보강형과 이에 의해 지지되는 상판, 바닥 등 의 자중을 주탑 및 앵커리지에 전달되며, 완성 후에 작용하는 외력을 보강형과 함께 분담지지하여 주탑 및 앵커리지에 전달 | |
주탑 |
보강형에서 전해지는 케이블의 힘을 지반으로 전달하여 시스템 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부재로 케이블에 큰 축력이 작용되어 설 계단계에서 P-Δ효과를 고려한 설계를 해야함 | |
보강거더 |
적정 지간장, 케이블의 배치방식, 간격, 정착부의 설계방식 뿐만 아니라 해석기법 및 시공방법에 의해 결정하므로 초기 계획단계 에서 신중히 결정 | |
하 부 구 조 |
교대 교각 기초 |
상부구조로부터의 하중을 지면으로 전달 |
부 속 시 설 |
조명시설 교통표지판 점검시설 |
교량의 사용목적을 충족시키고 보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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