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들은 뇌에서 '불안한 느낌'의 가능한 원인을 밝힙니다.
과학자들은 너무나 인간과 같은 로봇과 가상 에이전트에서 얻는 불안한 느낌 인 '대단히 산 골짜기'현상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있는 인간의 두뇌 메커니즘을 확인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인간과 같은 에이전트에 더 불리한 반응을 보였다.
신경 과학자에게있어서, '대단한 계곡'은 흥미로운 현상이다. 파비안 그 라펜 호르스트
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로봇 및 컴퓨터 그래픽과 같은 실물 같은 인공 에이전트를 만드는 능력도 향상되지만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모양이나 행동을 닮아가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RWTH 아헨 대학교의 개인 및 기술 담당장 인 Astrid Rosenthal-von der Pütten 교수는 설명합니다. 로봇이나 컴퓨터 그래픽이 너무 인간과 비슷 해지면 인위적인 에이전트의 호감도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 잡는 것처럼 증가시킨다.
이 현상은 1978 년 로봇 공학 교수 인 모리 마사히로 (Morah Masahiro Mori)에 의해 처음으로 기술되었으며, 그는 '대단한 계곡 (Uncanny Valley)'으로 번역 된 일본어로 표현했다.
이제 Journal of Neuroscience에서보고 된 일련의 실험에서 영국과 독일의 신경 과학자와 심리학자는 뇌 안에 이러한 현상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설명하는 메커니즘을 확인했으며 개발자가 사람들의 반응 방식을 개선 할 수있는 방법을 제안하기도합니다 .
"신경 과학자에게는 '대단히 독특한 골짜기'가 흥미로운 현상입니다."라고 케임브리지 대학 (University of Cambridge)의 생리학, 신경학 및 신경 과학부의 헨리 데일 (Henry Dale) 경 (Fir) 경의 파비안 그라 벤 호스트 (Fabian Grabenhorst) 박사는 설명합니다. "이것은 로봇의 이미지와 같은 주어진 감각 입력이 인간 또는 인간이 아닌 에이전트로 인식하는 경계에 얼마나 가깝게 있는지를 먼저 판단하는 신경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그런 다음이 정보는 별도의 평가 시스템에서 에이전트의 선호도를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
이러한 메커니즘을 연구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기능적 자기 공명 영상 (fMRI)을 사용하여 두 가지 다른 테스트 동안 21 명의 건강한 개인의 뇌 패턴을 연구했다.
첫 번째 테스트에서 참가자는 인간, 인공 인간, 안드로이드 로봇, 휴머노이드 로봇 및 메카 노이드 로봇을 포함하는 다수의 이미지를 보여 주었고 호감도와 인간 유사성을 평가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런 다음 두 번째 테스트에서 참가자들에게이 에이전트 중 어떤 에이전트가 자신을 위해 개인 선물을 선택할 것인지, 인간이 원하는 선물을 선택 할지를 묻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연구자들은 참가자들이 일반적으로 인간 또는 인간과 같은 인위적 요원으로부터 선물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 인간 / 사람이 아닌 경계에 가장 근접한 것을 제외하고는, Uncanny Valley 현상과 함께 유지합니다.
이러한 작업을하는 동안 두뇌 활동을 측정함으로써 연구자들은 어떤 뇌 영역이 언캐니 밸리의 감각을 만드는 데 참여했는지 확인할 수있었습니다. 그들은 얼굴 표정과 같은 사회적 단서를 처리하고 평가하는 데 중요한 뇌 회로를 추적했습니다.
시각적 이미지를 해독하는 시각 피질에 가까운 뇌 영역 중 일부는 인간의 이미지를 어떻게 추적 하느냐에 따라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킴으로써 인위적인 에이전트가 어떤 의미에서 '인간 중심의' 초상'.
좌우 뇌 반구가 만나는 전두엽 중앙선을 따라 내측 전두엽 피질로 알려진 신경 조직 벽이 있습니다. 이전 연구에서 연구자들은이 두뇌 영역에 모든 종류의 자극을 판단하는 일반적인 평가 시스템이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이 뇌 영역이 쾌적한 고지방 밀크 셰이크의 보상 가치와 즐거운 접촉과 같은 사회적 자극의 신호임을 이전에 보여주었습니다.
현재의 연구에서, 내측 전전두엽 피질의 두 개의 별개의 부분이 언캐니 밸리에서 중요했다. 한 부분은 인간 유사 신호를 '인간 탐지'신호로 변환했으며,이 영역에서 인간과 비인간적 인 자극의 경계를 과장하여 인위적 매개체에 가장 강하게 반응하고 인공 물질에 대해서는 훨씬 덜 반응합니다.
두 번째 부분 인 VMPFC (ventromedial prefrontal cortex)는이 신호를 호감도 평가와 통합하여 Uncanny Valley 반응과 밀접하게 일치하는 뚜렷한 활동 패턴을 만들어 냈습니다.
"우리는 ventromedial prefrontal cortex가 Uncanny Valley 가설에 의해 예측 된 방식으로 정확하게 인공 작용제에 반응하고 더 많은 사람과 유사한 작용제에 더 강한 반응을 보였으 나 인간 / 비인간 활성에 가까운 활동을 억제한다는 것을보고 놀랐다. 경계 - 특징적인 계곡 "이라고 Grabenhorst 박사는 말합니다.
동일한 뇌 영역은 참가자들이 참가자의 선택을 안내 한 평가에 신호를 보내 로봇의 선물을 수락할지 여부를 결정할 때 활성화되었습니다. 감정적 반응을 담당하는 편도선 인 한 지역은 참가자가 인간이 아닌 인조 대리인의 선물을 거부했을 때 특히 활발했습니다. 편도체의 '거절 신호'는 인공 작용제로 인해 선물을 거절 할 가능성이 가장 큰 참가자에게서 가장 컸다.
결과는 더 바람직한 인조 대리인의 디자인을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Grabenhorst 박사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두뇌 영역의 평가 신호가 사회적 경험을 통해 변경 될 수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고의 에이전트를 선택하는 것과 같이 인공 에이전트가 올바른 선택을하는 것을 경험한다면, 당신의 ventromedial prefrontal cortex는이 새로운 사회적 파트너에게 더 호의적으로 반응 할 것입니다. "
Rosenthal-von der Pütten 교수는 "이것은 Uncanny Valley 효과의 강도에 개인차를 보여주는 최초의 연구이며 일부 개인이 지나치게 반응하고 사람과 유사한 인공 에이전트에 덜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모든 사용자에게 적합하거나 겁나는 모든 로봇 설계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내 생각에 스마트 로봇 행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사용자는 똑똑하고 유용하다고 증명되지 않는 로봇을 버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
이 연구는 웰컴 (Wellcome)과 독일 학술 장학 재단 (German Academic Scholarship Foundation)이 후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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