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14001은 여타의 국제 환경규제와는 달리 기업활동의 전반에 걸친 환경경영체제를 평가하여 객관적인 인증을 부여하는 것으로써 기업이 단순히 해당 환경법규 또는 규제기준을 준수하고 있는가의 차원을 넘어 기업이 얼마나 환경방침, 추진계획, 실행 및 운영, 점검 및 시정조치, 경영자검토, 지속적 개선 등의 포괄적인 환경경영을 실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국제적 통일 규격의 적용과 무역거래에서의 활용은 기업경영 전반에 걸쳐 국가별 환경인증제도보다 더욱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무역과 연계된 국제환경협약과 ISO 환경인증제도가 상호 결부됨으로써 기업의 상거래 활동에서 ISO 14001 국제환경경영시스템의 인증을 요구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경제 선진국은 물론 중국 및 동남아시아 국가와의 무역에 있어서도 국제환경경영시스템의 준수가 장기적인 거래관계를 가능하도록 하는 한 가지 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기업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향상을 통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과 아울러 기업의 경쟁력을 제공함으로써 장기적인 성장·발전을 추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
|
ISO 14001은 여타의 국제 환경규제와는 달리 기업활동의 전반에 걸친 환경경영체제를 평가하여 객관적인 인증을 부여하는 것으로써 기업이 단순히 해당 환경법규 또는 규제기준을 준수하고 있는가의 차원을 넘어 기업이 얼마나 환경방침, 추진계획, 실행 및 운영, 점검 및 시정조치, 경영자검토, 지속적 개선 등의 포괄적인 환경경영을 실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국제적 통일 규격의 적용과 무역거래에서의 활용은 기업경영 전반에 걸쳐 국가별 환경인증제도보다 더욱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무역과 연계된 국제환경협약과 ISO 환경인증제도가 상호 결부됨으로써 기업의 상거래 활동에서 ISO 14001 국제환경경영시스템의 인증을 요구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경제 선진국은 물론 중국 및 동남아시아 국가와의 무역에 있어서도 국제환경경영시스템의 준수가 장기적인 거래관계를 가능하도록 하는 한 가지 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기업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향상을 통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과 아울러 기업의 경쟁력을 제공함으로써 장기적인 성장·발전을 추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 |
|
|
◎ Green Image(관심의 증대) ◎ 공공의 이미지(Public Image) ◎ Environmental Pressure(사회로부터의 압력) ◎ 법규 및 기타요건 강화(Legislation & Regulation) ◎ 비용(Financial) ◎ 효율성 극대화에 대한 요구 |
|
직접비용의 절감 |
간접비용의 효과 |
폐기물 관리 Utility관리 소모원자재 투입감소 유해물질 투입감소 |
환경관리 사고, 사건 감소 손해배상에 대한 책임감소 생산손실 사고 감소 보험료 감소(외국) 종업원의 건강/안전 |
대외 이미지 개선 |
대외 무역장벽 극복 |
고객요구사항 충족 지역사회 관리 증진 시장점유율 증가 투자촉구 |
국내 - Green 상품에 대한 구매 촉진 - 고객 요구 사항 충족 국제 - 규제 가능 | |
|
◎ 고객들에게 환경경영을 실행하고 있음을 보증 ◎ 공공/지역사회와 좋은 유대관계 유지 ◎ 투자가의 기준만족 및 자본 사용 용이 ◎ 적절한 비용으로 보험 획득 ◎ 이미지 향상과 시장 점유율 확대 ◎ 제품 판매 및 외부 납품시 요구되는 인증기준 만족 ◎ 원가관리 개선 ◎ 배상책임이 수반되는 사고 감소 ◎ 환경업무에 신중을 기하고 있음을 입증 ◎ 투입자재와 에너지 보존 ◎ 인허가 획득 용이 ◎ 개발촉진, 환경문제 해결방법 공유 ◎ 산업계와 정부간의 관계 개선 ◎ PL(제조물책임)법 시행에 대한 대응 | | | |
| | |
|
|
◎ Green Image(관심의 증대) ◎ 공공의 이미지(Public Image) ◎ Environmental Pressure(사회로부터의 압력) ◎ 법규 및 기타요건 강화(Legislation & Regulation) ◎ 비용(Financial) ◎ 효율성 극대화에 대한 요구 |
|
직접비용의 절감 |
간접비용의 효과 |
폐기물 관리 Utility관리 소모원자재 투입감소 유해물질 투입감소 |
환경관리 사고, 사건 감소 손해배상에 대한 책임감소 생산손실 사고 감소 보험료 감소(외국) 종업원의 건강/안전 |
대외 이미지 개선 |
대외 무역장벽 극복 |
고객요구사항 충족 지역사회 관리 증진 시장점유율 증가 투자촉구 |
국내 - Green 상품에 대한 구매 촉진 - 고객 요구 사항 충족 국제 - 규제 가능 | |
|
◎ 고객들에게 환경경영을 실행하고 있음을 보증 ◎ 공공/지역사회와 좋은 유대관계 유지 ◎ 투자가의 기준만족 및 자본 사용 용이 ◎ 적절한 비용으로 보험 획득 ◎ 이미지 향상과 시장 점유율 확대 ◎ 제품 판매 및 외부 납품시 요구되는 인증기준 만족 ◎ 원가관리 개선 ◎ 배상책임이 수반되는 사고 감소 ◎ 환경업무에 신중을 기하고 있음을 입증 ◎ 투입자재와 에너지 보존 ◎ 인허가 획득 용이 ◎ 개발촉진, 환경문제 해결방법 공유 ◎ 산업계와 정부간의 관계 개선 ◎ PL(제조물책임)법 시행에 대한 대응 | |
|
|